• 최신발행학술지
  • 디지털포렌식연구이 권호에 4 개 논문이 있습니다.
  • 학회소개 ▶
  •  

    안녕하십니까?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를 이끌게 된 정교일입니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디지털 기기가 널리 보급됨에 따라 디지털포렌식은 각종 사건사고를 해결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디지털포렌식 분석이 없는 사건 조사는 상상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디지털 파일을 분석함으로써 문서의 위조 여부를 판단할 수 있고, 웹서핑 기록을 분석함으로써 범죄 계획과 증거 인멸 시도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톡을 비롯한 각종 문자메세지를 분석함으로써 범죄 모의나 의도를 파악하고, 디지털 기기의 사용 기록을 통해 알리바이를 입증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가 알려짐에 따라 안티포렌식 행위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범죄가 종료되면 사용하던 디지털 기기의 모든 정보를 삭제하는 시도가 종종 발견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암호 파일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디지털 데이터를 위변조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반면에 수많은 증거가 디지털 형태로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법률적으로 취급하는 과정은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장소의 개념이 불분명한 사이버 공간 상에서 디지털 데이터는 저장유통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일상화 됨에 따라 어디에 존재하는지 모르는 디지털 증거를 기존의 법률 체계에서 수용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요소가 너무 많습니다.

     

    우리 학회는 디지털 기기의 증가, 안티포렌식 기술의 확산 등 기술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우수한 디지털포렌식 기술을 개발보급함은 물론 디지털 데이터의 특성을 고려한 법률의 제정개정에 적극 나서고자 합니다. 또한 디지털포렌식 인프라를 구축하고 각종 절차를 표준화하여 국내 디지털포렌식 수준이 세계 최고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여러분들과 함께 본 학회가 디지털포렌식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따뜻한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회장

    정 교 일